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볼보는 크로스컨트리를 통해 왜건과 SUV의 특징을 동시에 담기도 했고 해치백과 SUV, 심지어 세단과 SUV의 결합까지 시도했다.

그렇게 크로스컨트리 라인업은 점차 늘었고 이젠 볼보의 한축을 담당하기까지 이르렀다.

V60 크로스컨트리는 왜건 V60의 지상고를 높여 험로주행까지 용이하게 만들었다. V60에 비해 차체 높이는 65mm 높고 XC60에 비해선 170mm 낮다. 볼보는 주행감각 면에서는 왜건에 더 가깝도록 설계했고, 실용성이나 험로주파 능력은 SUV에 가깝게 만들어졌다.

옆모습에선 특유의 늘씬한 왜건이 보인다. 하지만 각도를 달리해 보면, 우람한 SUV의 모습도 보인다. 또 험로 주행에서 차체 밑부분을 보호하기 위한 프로텍터나 측면의 스키드 플레이트 등은 마치 볼보 XC 라인업을 연상케 한다. 디자인적으로 두 장르가 꽤 자연스럽게 겹쳐졌다.

실내는 트림마다 큰 차이를 보인다. 호두나무의 무늬가 질감을 느낄 수 있는 디젤 모델의 상위 트림이 가장 인상적이었다. ‘인스크립션 리니어 월넛 데코’는 편안한 느낌을 전달한다. 마치 오두막 속에 앉아있는 기분이다. 손끝으로 전달되는 감촉도 자연적이다.

뒷좌석은 40:20:40으로 접힌다. 활용성이 극대화됐다. 이때의 적재공간은 무려 1664리터에 달한다. 또 뒷좌석을 접고 화물을 가득 채웠을때, 주행 중 짐이 운전석으로 넘어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그물망이 앞좌석과 적재공간 사이를 막아준다. 볼보는 이런 작은 배려에 능하다.

60 크로스컨트리의 파워트레인은 아직 드라이브-E 엔진과 8단 자동변속기로 통합되지 않았다. 여전히 5기통 엔진이 탑재되고 있다. V60 크로스컨트리는 국내엔 총 세가지 파워트레인으로 출시됐다. 2.0리터 직렬 4기통 트윈 터보 디젤 엔진과 8단 자동변속기가 탑재된 D4와 2.4리터 직렬 5기통 트윈 터보 디젤 엔진과 6단 자동변속기가 탑재된 D4 AWD, 2.5리터 직렬 5기통 싱글 터보 가솔린 엔진과 6단 자동변속기가 조합된 T5 AWD 등으로 구성됐다.

최신 파워트레인이 사륜구동 시스템과 조합된 모델은 신형 XC90 뿐이다. 신형 파워트레인가 사륜구동이 조합된 신차를 선보일 예정이며, 올해 안으로 드라이브-E 파워트레인과 사륜구동 시스템이 적용된 V40을 출시할 계획이다.

신형 파워트레인이 적용된 D4와 여전히 5기통 엔진을 쓰는 D5 AWD는 배기량이 약 0.4리터 차이나지만 최고출력은 모두 190마력으로 동일하다. 최대토크 또한 큰 차이가 없다. 특히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도달하는 시간은 배기량이 낮고, 전륜구동인 D4가 오히려 1.1초 가량 빠르다. 이는 8단 자동변속기의 역할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