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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 XC40이 영국에서 2종류의 파워트레인을 적용해 출시. XC40 라인업에서 최상위 모델인 T5는 최고출력 250마력, 최대토크 35.7kg·m을 내며, D4는 최고출력이 190마력 최대토크가 40.8kg·m이다. 모두 할덱스 네바퀴굴림 시스템과 8단 자동변속기가 기본으로 적용된다. 빠른 시일 내에 출력을 낮춘 엔진과 수동변속기 조합에 앞바퀴를 굴리는 버전이 나올 예정이다. 볼보는 작년 XC40에서 혁신적인 3기통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 버전을 양산한다고 발표했다. 그리고 순수전기차 버전에 대한 계획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직 시간이 더 필요하지만 기대해 볼만 하다.    

XC40 플랫폼 엔지니어링은 아주 일반적이다. 물론 CMA 플랫폼은 크키를 조절할 수 있고 파워트레인을 다르게 적용할 수 있는 만큼 훌륭하다. 그러나 차체는 값비싼 합금대신 강철을 사용했고 서스펜션 또한 앞 맥퍼슨 스트럿 뒤 멀티 링크를 달아 특별한 것이 없다.  

볼보 XC40은 새로 개발한 콤팩트 플랫폼을 처음 적용하는 모델이다. 내년에 판매를 시작하면 레인지로버 이보크와 아우디 Q3과 경쟁할 것으로 보인다. XC40은 볼보 SUV 라인업에서 XC90과 XC60 아래 위치하는 세 번째 SUV로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신형 XC40 디자인은 윗급인 XC90 그리고 XC60과 확실한 패밀리룩을 이루지만 볼보는 소형차 한계를 벗어나는 외모를 만드는 것이 목적이다.

영국 출신의 젊은 디자이너인 이안 케틀(Ian Kettle)이 외관 디자인을 맡아 독특한 뒤 윈도라인을 만들었다. 

XC40은 지붕이 낮은 크로스오버 쿠페는 아니지만 젊은층을 공략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그렇게 디자인했다. 볼보에 따르면 실제로 많은 젊은 소비자가 실용성과 함께 멋진 디자인을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XC40의 길이는 4425mm로 XC60보다 263mm 더 짧다. 그러나 높이는 3mm만 더 낮을 뿐이다. 휠베이스는 2702mm다. 이안 케틀 디자이너는 ‘강인한 작은 로봇’같은 자동차를 디자인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휠은 여러 크기가 준비돼 있다. 17인치를 기본으로 18인치, 19인치는 물론 딜러 액세서리로 21인치까지 고를 수 있다. 

XC40 실내는 훨씬 미래지향적이다. 볼보는 12.3인치 TFT 디스플레이 계기판을 기본으로 적용했다. 또한 XC60처럼 대시보드 가운데에 9.0인치 터치스크린을 세로로 달았다. 여기에 애플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를 모두 지원해 커넥티드 기능을 강화했다. 그러나 프리미엄 제품이라는 볼보의 주장과 어울리지 않게 전통적인 고급 소재를 쓰지 않았다. 도어 포켓에 직물 소재를 쓰고 전통적으로 우드나 메탈 패널이 들어갈 자리에 플라스틱 질감의 소재를 사용했다. 우리가 본 사전제작 차에는 대시보드 앞에  예텐보리(Gothenburg) 거리 지도를 바탕으로 한 엠보싱 패턴이 들어가 있었다.   

좌석 사이에 누르면 튀어나오는 쓰레기통, 바닥부분의 스피커를 없애고 여분 공간을 만들어 도어 포켓이 상대적으로 더 크다. 대신 오디오 시스템은 대시보드 안에 우퍼 스피커를 넣어 저음을 살리고 위쪽에 설치한 트위터에서는 고음을 뽑아낸다. 트렁크 용량은 460L로 레인지로버 이보크보다 크다. 또한 트렁크 바닥을 들어올리면 숨은 수납공간과 트렁크 선반을 넣는 공간이 나온다. 앞공간은 넓고 뒷공간은 적당하다. 그러나 뒤 윈도 라인이 급하게 올라가 있어 2열 탑승객의 시야가 조금 방해받는다.  

소형차지만 XC90과 맞먹는 안전 장비를 갖췄다. 모든 XC40 모델에 시속 65km 내에서 작동하는 능동충돌방지 시스템이 들어간다. 특히 정면충돌이 예상되는 경우 차 뒷부분을 도로 진행 방향으로 바꿔 정면충돌을 방지하는 최신 기술이 포함돼 있다. 옵션으로 ‘인텔리세이프’(IntelliSafe) 시스템을 강화하면 시속 130km 내에서 작동하는 반자율주행에 가까운 크루즈 컨트롤 기능과 위험에 처했을 때 브레이크까지 밟는 차선이탈경고 시스템이 포함된다.

볼보는 XC40을 여러 버전으로 판매하면서 기존 트림에도 변화를 준다. 먼저 독특한 외장 컬러를 선보인다. 또한 기본인 모멘텀 트림에서는 기본 장비를 확대 적용하고 옵션으로 화이트 루프를 고를 수 있다. 한층 스포티한 R 디자인 트림은 유광 블랙 루프가 기본이며 배기관(모멘텀 트림은 배기관을 보이지 않도록 처리)도 눈에 띄게 처리하는 등 장식을 더한다. 전통적인 프리미엄을 추구하는 고객을 위한 최상위 인스크립션 트림은 나중에 출시된다.